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

RINEX file study to make RINEX converter using Python 1탄!

728x90
반응형
회사 업무로 RINEX 파일 포멧을 접할 기회가 있었다. RINEX파일을 위도 경도 도분초 형식으로 볼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어보고자 시작했다. 공부할게 정말 많았다. 제가 공부한 부분들을 공유해보고 북치고 장구치고 해서 만든 프로그램(미완성본)도 소개해보겠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RINEX 파일이란?

 - 먼저 RINEX파일이 무엇인지부터 알아보자. 내가 원리를 아주 잘 설명하고 그런사람은 아닌지라, 내가 참고한 문서 위주와 양념으로 설명을 조금 추가해 보겠다.

 RINEX : Receiver Independent Exchange Format

국가볍령정보센터에 나와있는 RINEX의 정의는 "GNSS(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 관측데이터의 저장과 교환에 사용되는 세계 표준의 GNSS데이터 자료형식을 말한다."

*RINEX file의 대표 버전 설명 (2.11 과 3.04) (참고 링크)

  -아래 링크에 자세히 나와있다. 내가 사용한 버전은 2.11버전이다.

 

서울시 네트워크 RTK 시스템

서울시 네트워크 RTK 시스템

gnss.eseoul.go.kr

*RINEX 2.11 version 설명서 (참고 링크)

https://kb.igs.org/hc/en-us/articles/115003980188-RINEX-2-11

 

**RINEX 파일 구성

RINEX파일 형식들

 - Navigation file : GPS 수신기는 GPS의 경우 2시간에 한번씩 GLONASS의 경우에는 1시간에 한번씩 위성 Navigation 정보를 받아온다. 이 데이터와 Observation 파일의 데이터를 조합하여 수신기의 위치를 원하는 형식으로 볼 수 있다. (위도, 경도)

 

**RINEX 2.11 file format 구성 : 설명서로만 file format을 이해하기는 힘들었다. 그래서 나름 어떻게 되어있는지 분석한 내용을 기록해보았다.

 - 아래 설명에서는 Observation file format에 대한 설명이다. Navigation file format에 대하여는 다음 포스팅에 올려보겠다.

RINEX Observation file 설명
RINEX Observation 파일 설명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