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베디드 시스템

ESP32 CAM을 이용한 홈 CCTV 구성하기 / 축사 CCTV 구성 : Easy Guide to Setting up Home or Barn CCTV using ESP32 CAM

728x90
반응형

ESP32 CAM 모듈을 사용하여 집이나 축사 CCTV 시스템을 쉽게 구성할 수 있는 단계별 안내서이다. 몇 가지 재료와 기본 설정만으로 어떤 웹 브라우저에서든 접근 가능한 라이브 카메라 피드를 손쉽게 만들 수 있다. 재료 모으기부터 카메라 설치까지 필요한 모든 단계를 다루며, 설정을 사용자 맞게 변경하는 팁도 제공합니다. 집이나 축사를 모니터링하더라도, 이 안내서를 따라 ESP32 CAM을 손쉽게 CCTV 시스템을 구성할 수 있다.

1. 필요한 재료/장비

(1) ESP32 CAM 모듈

 - 아래의 제품들을 모두 따로 구매해도 되시지만, 그냥 모듈로 한꺼번에 파는거 사서 쓰시는게 좋다고 생각한다. 나도 괜히 다 따로 샀다가 나중에는 모듈로 구매해서 사용하니 엄청 편했다.

ESP32-CAM module
ESP32 CAM module 전원부
ESP32-S
ESP32-CAM-MB

ESP32-CAM-MB 와이파이 ESP32S 캠 블루투스 개발 보드 OV2640 카메라 마이크로 USB 직렬 포트 CH340G 4.75V-5.25V Nodemcu 215509, CHINA215509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2) Micro-USB 케이블

  - 집에 굴러다니는 케이블을 사용하면 되지만, 반드시 데이터 통신이 되는 케이블을 사용해야한다. 전원만 되는 것이 있기 때문에 사용해보고 안되면 계속 시도하지말고, 다른 케이블을 사용하여 데이터 통신이 되는 것을 확인하시길

(3) MicroSD 카드 (4GB 이상)

  - 처음에는 없어도 되고 나중에 녹화하고싶을 때 사용

(4) 전원 공급 장치

  - USB 전원으로 5V전원 입력을 하거나, 배터리 사용

(5) 카메라 마운트

  - 마운트가 필요없닥 생각될 수 있지만, 없으면 장착할 방법이 없다.

(6) WiFi 공유기 

 - 외부 접속하는 원격 접근을 위해 필요하나, 만약 내부망에서만 사용하겠다고 하시면 필요는 없음. 

2. ESP32 CAM 준비

 - Micro-USB 케이블을 사용하여 ESP32 CAM을 컴퓨터에 연결 : 나는 맥북 사용자이므로 아래와 같이 연결했다.

 

3. ESP32 CAM 설정 방법

(1) Arduino IDE에서  "도구" -> "보드" -> "ESP32 Wrover Module"을 선택

   - 나는 Arduino IDE 2.0.3버전을 Mac에서 사용 중이다.

   - 

(2) "도구" -> "포트"에서 COM 포트 선택

(3) ESP32 Camera Web Server 라이브러리를 다운로드하고 설치

(4) "파일" -> "예제" -> "ESP32 Camera" -> "CameraWebServer"에서 라이브러리 예제를 열기

(5) ssid와 password 변경

(6) 코드를 ESP32 CAM 모듈에 업로드

4. 카메라 장착 마운트

 - 이 부분은 추후 마운트를 3D printing하여 올려보겠다.

5. 영상 확인

(1) 컴퓨터나 모바일 기기를 ESP32 CAM과 동일한 Wi-Fi 네트워크에 연결! 아직은 내부 망에서만 영상을 볼 수 있고, 추후 포트포워딩 이라는 기능을 통해 외부 방에서 볼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2) 웹 브라우저를 열고 ESP32 CAM의 IP 주소를 입력 (시리얼 모니터에서 찾을 수 있음) 이제 브라우저에서 카메라에서 피드된 영상을 볼 수 있다.

6. 축사에서 전원 연결

나의 경우 집에 굴러다니는 5V짜리 콘센트 달린 어뎁터를 사용했다. (그냥 핸드폰 충전기라고 생각하면 됨) 축사에 220V 전기 콘센트가 많아 별도의 배선을 하지는 않고 ESP32에 직접 전원을 입력하여 사용하였다.

7. 문제점과 해결 방안 : WiFi 통신 거리 문제

WiFi 공유기(통신사 것)의 통신 거리가 축사에 있는 ESP32까지 도달하지 못했다.

 * 해결 idea : 1) Ethernet shield를 사용  2) ESP32에 External antenna 장착   3) 별도의 공유기(ipTime 같은거) 구매해서 Port Forwarding(포트포워딩) 하는 방식

나는 3번으로 결정하여 공유기를 구매했다. (이 부분은 내용 작성 중)

 

 

728x90
반응형